낮잠이 주는 놀라운 효과 5가지

2017. 4. 14. 21:34이런저런이야기

반응형
1. 집중력 향상

낮잠은 집중력 강화에 효과적이다. 미국 수면학회에 따르면 20~30분 가량의 낮잠은 집중력을 처음 일을 시작했을 때의 수준만큼 회복시켜준다. 하버드 대학교의 연구 결과에서도 점심 전 60~90분가량 낮잠을 자면 밤에 8시간 수면을 취한 것처럼 사고력이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집중력이 고갈되기 쉬운 나른한 점심시간 식후 잠깐이라도 낮잠을 자면 심신에 활력을 불어넣고 업무 효율을 높여준다.

 

2. 기억력 향상

독일 자클란트대 연구진이 최근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낮잠을 45분간 취한 뒤에는 기억력이 최대 5배 높아진다. 기억력을 강화하는 특정 뇌파인 ‘순정방추’가 낮잠을 자는 동안 활발해져 뇌가 새로운 주입한 정보를 정리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3. 창의력 제고

수면 연구단체 ‘슬립 포 석세스(Sleep for success)’에 따르면 낮잠은 인지능력을 극대화해 뇌가 사용하지 않은 부분을 활성화함으로써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실제로 낮잠을 자고 나면 창의성과 관련한 뇌 오른쪽 부분의 활동이 급격히 활발해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4. 스트레스 감소

펜실베이니아 앨러게니대 연구팀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45~60분 가량의 낮잠은 스트레스와 혈압을 낮춘다. 낮잠은 뇌에 휴식을 주는 행위로 긴장이나 압박감을 낮추고 심리적 안정감을 주기 때문이다.

 

5. 피부 개선

낮잠은 피부개선에도 좋다. 근육으로 구성된 우리 몸은 사용한 만큼 휴식해야 한다. 피부 근육도 마찬가지다. 규칙적인 낮잠으로 잠깐이라도 휴식을 주면 피부 세포가 빠르게 회복해 주름개선 등 노화방지효과를 얻을 수 있다.

출처-매경닷컴
반응형